저번 블로그에 이어서 이번에는 토트넘에 챔스 진출을 위해 필요한 점수와 챔스 진출 확률을 분석해보았다.
점수는 득점수(gf), 실점수(ga), 득실차(gd)만 나오며, kaggle 에서 가져온 pl-tables-1993-2024.csv 를 기반으로 분석할 것이다.
여기서 주의해야될 점은 cf)라고 기재한 부분이다. 각 시즌 마다 챔스 진출 할 수 있는 순위가 다르다는 점 유의해야한다.
notes = 'Champions League via league finish' 챔스 진출권이라는 뜻
📈 이런 식으로 93~24년도까지 쭉 나오게 된다.
그럼 각 시즌별 챔스를 진출한 팀을 epl_df_UEFA 라는 데이터셋으로 저장을 했으니 이 데이터셋의 시즌별 최소 점수를 구하면 챔스 컷트라인 점수가 나온다.
위 그래프를 통해 최소 점수의 평균을 내보면 72점이다.
즉, EPL 팀이 챔스를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승점은 최소 72점이라는 의미이다.
cf)
리그 1위 ~ 4위: 챔피언스리그 진출
리그 5위 ~ 6위: 유로파리그 조별리그 진출
리그 7위: 유로파리그 플레이오프 진출
리그 8위: 유로파 컨퍼런스 리그 조별리그 진출
리그 9위 이하: 유로파 컨퍼런스 리그 진출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, 일반적으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.
Q. 그럼 토트넘 팀의 평균 승점은 어떻게 나올까?
✅ 한계점
사실 상 축구는 선수 부상, 다른팀들의 경기력등 여러가지 가변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이 데이터 셋만으로 판별하는 건 한계가 있다. 그래서 나는 정규분포를 통해 마지막으로 챔스를 진출할 수 있는 확률을 구하고자 했다.
📌 그래프를 보면 평균 승점은 59.78점이고, 표준편차는 10.54가 나온다.
59.78 ± 10.54 범위 내에 대부분의 토트넘 시즌 승점이 포함된다.
즉, 49.24점 ~ 70.32점 사이에 많은 시즌들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. 📌
✅ 결론
정규 분포 그래프에 60점대 초반에 봉우가 있다는 것은 토트넘이 대체로 중위권에 머무르는 성적을 거둔 시즌이 많다.
→ 이팀은 중위권 수준이다.
이 점수대는 챔피언스리그나 유로파리그 진출권에 근접한 위치를 유지했음을 시사하나 상위권으로 도달하지 못한 이유를 분석할 필요가 있는 거 같다.
자료에서 구한 평균 승점과 표준편차와 챔스 진출을 위한 최소 점수를 가지고 누적 분포 함수로 확률을 계산할 것이다.
시각화자료를 통해 보면 챔스 컷트라인 점수인 72점을 통과할 확률은 약 12% 이다.
이 값은 평균적인 승점 분포를 바탕으로 한 확률 계산이므로, 여러 요소(예: 각 시즌의 리그 상황, 다른 팀들의 경쟁력 등)를 고려하지 않은 간단한 확률이지만 현저히 낮다...
승점 분포만을 통해서 챔스 진출 확률을 분석하는건 오차가 있는건가.. 근데 지금 14위권인 올시즌 순위를 보면 맞는 거 같기도 하다..
🔹정리하자면 12%확률로 챔스를 갈 수 있지만 14위인 현재 어렵다고 봐야된다.
다음에는 더 많이 데이터를 가지고와서 다른 팀(챔스를 꾸준히 진출한 팀)들을 위주로 분석을 해봐야겠다.
그래도 난 나에게 감동을 준 이 팀을 우승을 못하던 챔스에 나가지 못하던 계속 응원할 생각이다. 화이팅!!
